OMOROBOT 게시판

확바뀐채용시장

작성자
확바뀐채용시장
작성일
2023-12-29 05:12
조회
185
붙임성 좋은 직원 어디 없나요? 능력보다 인성…확 바뀐 채용 시장 사람은 많은데 쓸 만한 사람은 없다.

겨우 사람을 뽑았는데, 조직원과 문제만 일으켜서 내보냈다. 사회생활 잘하는 직원 찾기가 사막에서 바늘 찾기다. 오죽하면 MBTI까지 보겠나.
심부름앱 요미우돈교자 수학문제은행
투두레포트 동구밭
아동복지 노인재가복지센터 사회복지실천 영유아보육법
키소주 젠틀몬스터 싸게 사는법
젠몬 레플리카 젠틀몬스터 st

최근 들어 인재 채용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기업 인사 담당자가 부쩍 늘어났다. 채용 단계에서는 뽑을 만한 사람이 없어 골머리를 앓는다. 채용 과정에 대한 불만 역시 상당하다. 코로나19 유행 이후 대규모 인·적성 평가, 집단 토론 면접 등이 사라졌다. 비대면, 최종 면접 등으로 채용 절차가 축소됐다. 선별(Screening) 과정이 한 단계 줄어든 탓에 인재를 평가하기 매우 까다로워졌다.

정력 영양제 아르기닌
스테미너 식품 전립선 음식
l아르기닌

기껏 뽑아놓으면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다반사다. 특히 Z세대(2000년대생 이후 출생자)의 사회 진출이 본격화되면서 직장 내 세대 갈등, 조직 부적응 문제가 두드러지고 있다는 전언이다.
마이크로바이옴 재계에서는 인재 고갈 위기라는 연구까지 나온다.

시니어 일자리 마이크로바이옴
보건복지부 마이크로바이옴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위기와 변화에 맞춰 기업들의 채용 전략도 바뀌고 있다. 게임 형식을 활용한 인지능력 검사, 조직 적응도와 기초 인성을 평가하는 반생산성 검사 등 새로운 평가 방식을 적극 도입한다. 또 신입 직원까지 평판 조회를 늘리는 등 맞춤형 인재 찾기에 역량을 집중하는 모습이다. 기업 80% 채용 목표 못 채워 인재 선별 어렵고 부적응자도 많아

취업 준비생들이 느끼는 취업난과 별개로, 국내 기업들은 구인난을 겪고 있다. 채용 플랫폼 사람인이 2023년 12월 기업 317개사를 대상으로 채용 결산을 조사한 결과, 직원을 채용한 기업의 80.4%가 연초 계획한 인원만큼 충원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특히 이들 중 26.8%는 계획한 인원의 절반도 못 채운 것으로 나타났다. 채용 목표 달성에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인재 부족이었다. 응답 기업(291개사) 51.7%가 지원자 중 적합 인원 부족으로 인재 채용에 실패했다고 밝혔다.
적합한 인재를 찾기 어려운 이유로 기업 인사 담당자들은 2가지 이유를 제시한다. 채용 절차의 간소화, 조직 마케팅 맞춤형 인재의 부족이다.

바이럴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SNS 마케팅 언론홍보 대행사
SEO 최적화 SNS 대행사
병원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무엇보다 채용 절차 간소화가 손꼽힌다. 코로나19 유행 이전에는 서류 전형 이후 인·적성 필기시험, 실무 면접, 최종 면접 순으로 인재를 뽑았다. 검증된 절차로 선별을 거친 인재들만 최종 면접을 봤다. 때문에 면접이 끝나면 비교적 쉽게 인재를 뽑을 수 있었다. 오랫동안 굳어진 이 절차는 코로나19 유행 이후 변화를 맞이했다. 대규모로 인원을 모으지 못하면서 인·적성 필기 검사와 집단 면접의 과정이 사라졌다. 선별 과정이 대폭 줄면서 면접으로만 인재를 뽑아야 하는 상황에 처한 것. AI 면접, 비대면 면접 등 새로운 방법을 도입한 곳도 있지만, 기존 방식보다는 효율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다수다. HR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유행이 끝나면서 기업들이 딜레마에 빠졌다. 비대면 면접으로만 뽑으면 인재를 제대로 선별하기 힘들다. 그렇다고 AI 시대에 구시대적인 인·적성 평가로 돌아가는 것도 난센스다. 결국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평가 기준 마련 전까지 직원 채용을 아예 보류하는 기업까지 등장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아르기닌 복용법 닥터놀로지
성인용품 발기부전치료 옥외광고

조직 적응도가 낮은 직원이 많다는 목소리도 적잖다. 학습 능력은 좋지만 동료와의 협업, 소통 능력, 친화력이 부족한 인재가 많은 탓에 채용이 쉽지 않다는 지적이다.
평판 조회 플랫폼 스펙터의 윤경욱 대표는 평판 조회를 의뢰하는 기업 90% 이상이 신입 직원의 사회성 부족 문제를 호소한다. 대인 관계, 협동, 소통 능력이 떨어지는 인재가 많다. 협업 능력이나 소통 능력은 검증이 쉽지 않아 채용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이 다수라고 설명했다.